대부분의 삼각함수의 극한 문제는 삼각함수를 다음과 같이 근사하여 풀 수 있습니다. $$\sin x\approx x,\ \tan x\approx x,\ 1-\cos x\approx\frac{x^2}{2}$$ 하지만 이 근사만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가 종종 출제 되곤 합니다. 2010년 6월 모의고사 가형 27번이 바로 그러한 경우입니다.
[2010학년도 6월 가형 27번]
$$\lim\limits_{x \to 0}{\frac{e^{1-\sin{x}}-e^{1-\tan{x}}}{\tan{x}-\sin{x}}}$$의 값은?
이 문제를 기존의 근사법으로 풀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리고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 \(\tan x\) 와 \(\sin x\)를 어떻게 근사하면 좋을까요?
기존 근사의 문제점
\(\sin{x}\approx x,\ \tan{x}\approx x\)로 근사하면 $$\lim\limits_{x \to 0}{\frac{e^{1-\sin{x}}-e^{1-\tan{x}}}{\tan{x}-\sin{x}}}=\lim\limits_{x \to 0}{\frac{e^{1-x}-e^{1-x}}{x-x}}=\lim\limits_{x \to 0}{\frac{0-0}{0-0}}$$이 되어 올바른 답을 계산할 수 없습니다. 기존 근사로는 \(\tan x – \sin x\)를 어떻게 하더라도 분모가 0이 되어버리기 때문이죠.
\(\tan x-\sin x\) 의 근사법
이럴 때는 $$\tan x=x+h,\ \sin x=x,\ h\to 0$$ 으로 근사하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극한값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근사를 사용하면, $$\begin{align}\lim\limits_{x \to 0}{\frac{e^{1-\sin{x}}-e^{1-\tan{x}}}{\tan{x}-\sin{x}}}&=\lim\limits_{x \to 0,\ h \to 0}\frac{e^{1-x}-e^{1-x-h}}{(x+h)-x}\\&=\lim\limits_{x \to 0,\ h \to 0}\frac{e^{1-x}(1-e^{-h})}{h}\\&=\lim\limits_{x \to 0}e^{1-x}\cdot\lim\limits_{h \to 0}\frac{e^{-h}-1}{-h}\\&=e\cdot 1=e\end{align}$$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근사의 원리
두 함수 \(y=\sin x,\ y=\tan x\) 의 그래프를 보면 이 근사의 원리를 분명히 알 수 있습니다. 두 함수의 그래프 모두 모두 x=0 근처에서 $$y=x$$의 그래프로 근사화할 수 있지만 (두 함수 모두 x=0에서 접선의 방정식이 \(y=x\) 가 됩니다.) x>0 일 때, $$\tan x > \sin x$$ 이고, x<0 일때는 $$\tan x < \sin x $$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x=0 근처에서 두 함수의 차 $$\tan x-\sin x = h,\ h\to 0$$$$\therefore \tan x=\sin x +h,\ h\to 0$$이라고 둘 수 있습니다. 실제로 두 함수의 차를 알아보기 위해 함수 \(y=\tan x-\sin x\) 의 그래프를 그려보면 x=0 근처에서 두 함수의 차가 0으로 수렴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일러정리를 사용하면 됩니다만…
안녕하세요. 의견 남겨 주셔서 감사합니다. 테일러 전개를 사용한 풀이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테크닉 – 삼각함수 근사를 이용한 극한의 계산를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글의 의도는 1차 근사로 극한 값을 구하는 것이 불가능 할 때, 더 높은 차수로의 전개 없이 문제에서 주어진 함수의 특징을 사용하여 극한 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입니다. 극한 값을 구하기 위해 어떤 부분을 테일러 전개하겠다는 말씀이 없어서 언급하신 방법이 어떤 것인지 제가 잘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습니다만, 이 문제와 같이 분수식의 극한 값을 테일러 전개를 사용하여 구하려면 (1) 분자와 분모를 각각 적당한 차수까지 전개하여 문제가 요구하는 극한 값을 구하거나, (2) 분자와 분모를 전개하고, (확장된) 이항… Read more »
lim->0 x-tanx/x-sinx같은 경우는 어떻게하나요? 적용불가능인가요
아주 좋은 예를 찾아주셨네요! 본문에서 예를 든 문제에서는 분모와 분자에 둘다 tanx와 sinx의 차를 사용하고 있지만 알려주신 예의 분자의 tanx-x, 분모의 x-sinx 모두 0으로 수렵하고 있지만, 두 값을 모두 한 문자로 사용할수는 없기 때문에 본문의 내용으로는 계산하기 어렵습니다.
근사를 통한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tanx와 sinx모두 삼차근사까지 해주어야 합니다.
x-tanx=-⅓x^3, x-sinx=⅙x^3이므로
극한값은 –⅓/⅙=-2입니다.
결과를 다시 생각해보자면 tanx와 x의 차가 sinx와 x의 차보다 2배정도 되는 것이었네요!
좋은 예를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